반응형

쿠팡파트너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추천인'을 꼭 넣어야 하는 이유를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처음에 이 부분에 대해서 뭔지 잘 몰랐는데 나름의 큰 깨달음이 있었습니다. 오늘 글을 통해 쿠팡 파트너스 수익률 구조, 1% 수수료의 비밀, 쿠팡파트너스 노하우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보겠습니다. 특히 쿠팡파트너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추천인 ID를 넣으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나름 심도 있는 고민의 흔적이 있는 글이에요. 반드시 실천하셔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도 아래 쿠팡파트너스 노하우 - 홍보 부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쿠팡파트너스 가입 추천인 코드: AF5446458

 

partners.coupang.com

 

쿠팡파트너스 수익률 구조 

 

1) 추천인 ID 추가의 중요성 (+1%의 비밀)

 

쿠팡파트너스 수익은 내가 홍보한 상품의 링크를 통해 구매 시, 구매한 금액의 3% 정도의 수수료를 받는 구조입니다. 이때 추천인 ID를 입력하면 구매금액에 1%를 더해서 총 4%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기간은 가입한 날로부터 한 달간입니다.다들 추가 1% 라고만 이야기하는데 실제로 얼마나 더 이득인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 링크를 통해 구매 발생한 금액이 1000만 원이라면 추천인 미입력시의 수익은 30만 원입니다. 추천인 입력하면 수익은 40만 원입니다. 추가 10만 원의 수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더 이해하기 쉽게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구매금액 (매출) 수익 (수수료) 추가수익
추천인 미입력 (3%) 10,000,000 300,000 0
추천인 입력시 (4%) 10,000,000 400,000 100,000

 

만약, 첫 달 수익이 (수수료) 10만 원 인분들은 추천인 미입력시 수익은 그대로 10만 원입니다.추천인 입력 시는 13.3만 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즉 3.3만 원의 추가 수익이 생깁니다. 그렇다면 100만 원 수익이라면 33.3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어떤가요? 무시할만한 수준인가요? 

 

추천인 입력 시 발생하는 금액을 쿠팡에서는 기본 3% + 1% 추가 수수료라고 이야기 하지만 쿠팡파트너스를 하는 우리들 입장에서의 수익은 33.3%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쿠팡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추천인 ID 입력해야 한 달간 추가 33.3%의 수익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2) 추천인 추가 계속해서 가능

 

추천인 추가는 중복으로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쿠팡파트너스를 하시는 분들은 추천인 추가를 중요하게 생각해볼 부분이 하나 더 생깁니다! 이 추천인이 많이 쌓이게 된다면 그만큼 나의 수익도 올라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나를 추가해주신 분들이 한 달간 올린 구매금액 (매출)의 1%의 금액이 나에게도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검색해본 결과 총 추천인 1000명대에서 한 달 수익 200만 원까지 가는 경우를 봤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추천인 190명, 145만 원, 추천인 220명, 150만 원인 경우도 봤고요. 이는 추천인 추가로만 올리는 수익입니다. 나를 추천인으로 입력한 분이 올린 매출의 1%가 저에게 돌아오는 것이죠. 본인의 노력하에 올리는 기본 수익이 있을 것이기 때문에 추천인 제도를 활용하는 것은 플러스 알파인 것입니다. 그래서 남겨보는 제 추천인 ID는 AF5446458입니다. 함께 성장해요!

 

추천인 리포트

 

쿠팡에서는 아래와 같이 총 추천인 수와 매출, 수익을 확인할 수 있는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 검색으로 어떤 분을 추천인 (AF*******) 을 넣었습니다만 그분이 누군지는 전혀 인지하지 못합니다. 즉 내가 누군가를 추천인으로 넣고 활동을 해도 서로 누군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추천인 리포트에서 회원 ID별로 보너스 적용기간 및 구매액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제휴프로그램, 리워드프로그램의 기본 원리가 모두 비슷비슷합니다. 경험해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자세히 보면 모두 '추천'으로 인한 확산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런 마케팅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고 비용 대비 측면에서 좋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유지하는 것이겠죠. 결국 쿠팡 입장에선 최대 5%까지는 수수료로 지급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어차피 쿠파스를 할 계획이라면 우리는 이것을 잘 이용할 필요성이 있어 보입니다. 

 

쿠팡파트너스 노하우 - 홍보 (가장 중요한 부분)

 

쿠팡파트너스도 결국 트랙픽 싸움입니다. 인터넷상에서 이뤄지는 모든 것은 트래픽으로 귀결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에게 나의 글과 홍보활동을 노출시키느냐에 따라 그 효용은 달라질 것입니다. 쿠파스 활동에서도 다양한 홍보 방법이 존재합니다. 

 

> 추가 내용: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분들이 가입하시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한 달안에 수익을 만들어내지 못하십니다. 수익이 있다 해도 소소한 수준입니다.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더더욱 자신만의 터전을 먼저 만든 후에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어떤 것이던 쿠팡파트너스를 위해 시작하시는 것보다는 방문자를 먼저 쌓아놓고 진행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이 부분은 정말 방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방향만 제시하겠습니다. 다만 한 두 달 하고 말게 아니고 장기적인 비전을 보고 하는 분들이라면 꼭 방문자 트래픽 먼저 쌓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사람이 모이다 보면 내가 잘할 수 있는 게 무엇이고, 어떤 상품을 접목시켜야 할지 아이디어가 생기게 됩니다.

 

1. 개인채널: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트위터, 핀터레스트, 밴드, 카톡 등에서 가능합니다. 각 채널 활용 방법은 각자의 몫입니다. 홍보방법은 계속해서 진화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만 답이라고 생각하지 말고 직접 경험하면서 나만의 방식, 나와 맞는 방법을 찾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정 없으니 실제 활용한 예를 들어드리자면..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은 블로그 글로 작성된 글에 있는 링크에 대한 클릭률과 전환율이 가장 좋았습니다. 바로 이 글을 쓰고 있는 블로그입니다. 둘어보면 아시겠지만 비슷한 제품군에 대한 글 5-10개 정도 작성하는 방법을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 시점에는 새로운 제품군을 추가하면서 좀 다양화를 시킬 계획입니다.

 

별 성과가 없었던 채널은 핀터레스트입니다. 핀터레스트는 쿠팡파트너스 링크에 대한 직접적인 연결이 불가능합니다. 블로그 등에 해당 제품 관련 글을 쓴 후 랜딩페이지처럼 우회로 접속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은 가능합니다. (앗, 우회 링크를 사용하면 가능할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다시 해봐야겠네요 ㅎㅎ)

 

트위터도 확산에 좋은 거 같습니다. 요즘 세상에 누가 트위터 해?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영어권에서는 매우 활발히 사용됩니다) 그래도 잘 활용하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눈여겨 볼만 합니다. 페이스북은 비즈니스 계정 정지를 핑계로 안 해봤고요.. 왠지 틱톡, 트위치 등도 방법은 있을 거 같습니다. 남들 안 하는 채널에 도전하는 게 고수익의 지름길일 수도 있습니다. 

 

2. 사이트 배너: 쿠파스에서 제공하는 배너를 본인 소유의 사이트에 게시할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 홈에서 제공하고 있으며 'HTML 복사' 이런 말이 나와서 아예 손을 안 댈 수도 있는데 검색해보면 상세히 설명해주시는 글이 많습니다. 조금 귀찮지만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이 많이 나오는 분들은 효과가 좋을 거 같습니다. 물론 블로그에도 게시 가능합니다. 

 

3. 지식인: 네이버 지식인을 통한 쿠파스 활동도 활발합니다. 어느 분야나 마찬가지지만 이미 이쪽도 전업으로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종의 팀 단위로 일정한 틀을 갖추고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동답변 프로그램 (?) 같은 것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 거 같습니다. 지식인에서 어떤 질문은 천 단위 혹은 그 이상의 조회수가 가능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관심 있는 주제에 답변을 달아두면 나의 링크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추가 내용: 지식인 이제는 비추입니다. 너무 경쟁이 심하고 네이버 제재 등으로 인해 계정 정지 등의 문제가 계속해서 발생하기 때문에 추천하기 어렵게 되었습니다. 지식인, 카페, 게시판 등 사람들이 많이 보는 곳에서 진행하는 것을 커뮤니티 마케팅이라고 하는데 성공확률이 대단히 낮습니다. 정말 고수분들은 상관없겠지만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 어렵습니다.  

 

4. 지인, 가족: 지인이나 가족 찬스를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쿠팡에서 물건 살 때 늘 나의 링크를 사용해달라고 하는 것이죠. 단, 본인의 링크를 직접 사용하는 것은 금지되어있습니다. 

 

5. 사이트 제작: 워드프레스 등으로 홈페이지 제작이 가능한 수준의 분들은 아예 쿠폰사이트를 하나 만들어도 좋을 거 같습니다. 아니면 가격비교 사이트 형식도 있겠고요. 수많은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어필리에이트 사이트들이 비슷한 예라 할 수 있겠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노하우 - 계정관리

 

쿠팡파트너스 활동 후 정산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활동하는 모든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에 대한 목록을 등록해야 합니다. 본인 소유의 경우 소유주 항목에 체크를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URL만 등록하고 소유 항목에 체크하지 않으면 됩니다. 다만 소유 여부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참고자료 정도인 듯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노하우 - 채널 ID 관리

 

채널 ID를 설정하여 홍보채널별 트래픽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채널 ID를 선택한 후 링크를 생성하면 됩니다. 총 10개까지 만들 수 있으며 홍보하는 SNS 채널별로 만들어두면 해당 트래픽 등 리포트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유용합니다. 이렇게 만든 채널 아이디는 링크를 만들 때 원하는 아이디를 사용하여 만들어주면 됩니다. 나중에 아이디 별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아래 그림의 채널 아이디: 기본값을 클릭하여 본인이 만들어 놓은 아이디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idnaver 이런 식으로 알아보기 쉽게 설정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채널관리 화면

 

쿠팡 파트너스 노하우 - 보도자료, 파트너스 이메일 활용

 

쿠팡뉴스룸 이 있습니다. 이곳은 각종 기획전 등 쿠팡 소식을 모두 볼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확인해 보는 편입니다. 글감을 찾고 싶을 때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아래 보도자료에도 쿠팡플레이 론칭한다는 기사가 있네요. ☺️ 관심 있는 내용이라면 이런 것을 활용해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팀에서 메일도 보내줍니다. 쿠파스 가입 시 사용한 메일로 오는데 애플 브랜드위크 같은 기획전이 있을 때 해당 기획전에 대한 링크를 바로 생성할 수 있게 연결되는 링크가 이 메일 안에 들어있습니다. 쿠팡 홈페이지나 어플에서 이런 기획전 바로가기가 찾기 힘들거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추측으론 파트너스 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노하우 - 공정위 문구

 

링크 생성 시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반드시 기재해야 합니다. 누락 시 쿠팡 측의 제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네이버 블로그에선 공정위 문구 관련 스티커가 많이 있습니다. 좀 더 거부감이 없게 하기 위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지식인에선 경쟁이 심하기 때문에 해당 문구를 캡처해서 사진으로 많이 올리는 편입니다. 저도 이 문구를 위한 사진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노하우 - 링크 생성

 

쿠팡 파트너스의 가장 큰 장점은 링크 생성이 매우 쉽고 빠르다는 것입니다. 링크 만드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상품링크: 원하는 상품을 검색어 기반으로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간편링크: 쿠팡에서 내가 원하는 상품의 URL을 찾아 입력하면 바로 만들어집니다.

다이나믹 배너 / 카테고리 배너: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상시 배너를 달아놓을 수 있습니다. 다이나믹은 상품이 움직이는 이미지로!

검색 위젯: 검색엔진 검색창처럼 쿠팡 상품 검색할 수 있는 위젯입니다. 

이벤트/프로모션 링크: 이벤트, 프로모션 중에서 만든 링크를 따로 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쿠팡파트너스 가입 시 추천인을 넣어야 하는 이유와 사용방법의 노하우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되신 분들은 공감 및 공유 부탁드려요! 

 

쿠팡파트너스 가입 바로가기

추천인 코드: AF5446458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