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기록공감저장 입니다.

오늘은 핀터레스트를 SNS 마케팅에 활용하는 분들을 위해 핀, 보드 생성을 통한 마케팅 아이디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핀터레스트 마케팅 (제휴마케팅)

핀터레스트를 활용한 마케팅은 국내에서 아직까지는 미비합니다. 하지만 핀터레스트의 특성상 한 번 검색에 반영되면 그 수명이 길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검색어에 따라 구글 상위를 차지할 수도 있기 때문에 블로그 글로 치열한 키워드의 경우 핀터레스트 활용을 고려해볼 만합니다. 특히 인테리어, 리빙 쪽으로 홍보가 필요하다면 좋은 홍보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많은 유저들이 핀터레스트에서 검색 후 구매로 이어지는 패턴이 타 채널보다 강하다고 합니다. 그만큼 실제 구매할 마음이 있는 사람들이 검색 및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접근하는 곳이 핀터레스트입니다. 저도 제휴마케팅을 위해 핀터레스트 계정을 만들어 진행 중입니다. 

 

결국 마케팅도 연결이 중요합니다 - unsplash

 

핀터레스트 보드 활용

핀터레스트를 통해 마케팅하기 위해선 핀과 보드의 개념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하나의 주제를 정해 보드를 만든 후 그 내용에 맞는 을 채워 넣는 과정입니다. 이때 보드를 채울 콘텐츠는 내가 직접 업로드해도 되지만 이미 올려져 있는 유사한 핀을 가져와 내 보드에 채워 넣을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리핀이라 합니다. 트위터의 리트윗과 비슷한 개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직접 생성한 보드

 

핀터레스트 보드 꾸미기 (맥락에 맞는 내용)

핀터레스트 보드를 꾸미는 방법도 제목에 맞춰 관련 내용을 작성하는 블로그 글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보드의 제목과 연관된 핀을 생성하거나 리핀 하여 꾸미고 그 안에 자연스럽게 내가 홍보하고자 하는 제품을 넣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사용자는 우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아이디어를 찾기 마련인데 이때 잘 검색되는 검색어를 사용하여 핀이나 보드를 만들면 상위 노출이 이뤄집니다. 또한 검색 시에 핀, 보드 등으로 선택하여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 만들어두면 좀 더 노출에 유리해집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내 핀이나 보드가 노출될 수 있을까요? 

 

보드 안의 모습

 

키워드 찾기 예시 (내가 만든 보드 검색되게 하는 방법)

열심히 만든 보드와 핀이라 할지라도 노출이 되지 않으면 아무도 볼 수 없습니다. 핀터레스트 자체 추천 및 검색 알고리즘이 여러분이 만든 핀과 보드를 추천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맥락에 맞는 보드 구성은 기본입니다. 이에 더해 해당 보드를 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에 노출시킬 수 있으면 유입이 일어납니다.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위해선 해당 보드의 URL을 블로그 글에 작성하여 업로드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구글이나 네이버 봇 (AI)이 우리가 등록한 핀이나 보드의 URL을 알아보고 포털에 노출되게 됩니다. 이때 팁은 가급적 롱테일 키워드를 찾아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경쟁이 치열한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없는 키워드보다는 꾸준한 검색을 일으키는 '롱테일키워드'로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런 키워드 찾는 과정 자체가 상당한 노하우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저도 이런 키워드를 잡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내가 만든 보드는 어디에??

 

롱테일키워드를 찾기 위한 아이디어 한 가지를 공유합니다. 구글에서도 '발렌타인데이'라고 검색하면 핀터레스트가 뜨지 않지만 '발렌타인데이 아이디어'로 검색하면 핀터레스트가 뜹니다. 또한 '발렌타인데이' 를 '밸런타인데이'로 검색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를 잘 조합하여 찾는다면 롱테일 키워드를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이 아래로도 핀터레스트 결과가 몇 개 더 나옵니다
키워드마스터 검색결과

 

 

참고 사례

현재 실제로 만들어둔 보드를 공개합니다. 각 보드 안의 핀을 꾸미는 방법도 단순한 상품 나열보다는 적절히 제목을 바꿔주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보드에 관련 내용과 연결되는 상품을 게시함으로 최종 아웃바운드 클릭을 유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입니다. 핀터레스트 홍보의 핵심은 단순 노출보다는 내가 게시해놓은 최종 링크로 이동하게 하는 것에 그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 (선물, 초콜렛, 아이디어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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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선물세트

 

설 선물세트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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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며

이상으로 핀터레스트 핀, 보드 마케팅 활용방안 및 키워드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블루오션이라 할 수 있는 핀터레스트 마케팅에 도전해보세요. 궁금한 점이나 실행하면서 터득한 노하우 있으시면 댓글로 소통해주세요. 공감, 공유는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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